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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자(增資)란 기업이 새로운 자본을 조달하여 자본금을 증가시키는 행위를 의미합니다.
증자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거나 사업 확장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는 목적으로 시행됩니다.
증자는 크게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로 구분됩니다.
구분 | 유상증자 | 무상증자 |
정의 |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 또는 외부 투자자로부터 신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 | 기존 주주에게 신주를 무상으로 지급하는 방식 |
목적 | 운영자금 확보, 신규 투자, 부채 상환 등 | 유통 주식 수 증가, 주주가치 제고, 거래 활성화 |
자금 조달 여부 | 신규 자금 유입 (O) | 신규 자금 유입 (X) |
주주 영향 | 기존 주주의 지분율 희석 가능 | 지분율 변동 없음, 주식 수 증가 |
주가 영향 | 신주 발행으로 주가 하락 가능 | 주당 가치 희석으로 단기적 주가 조정 가능 |
예시 | 기업이 신주를 발행하여 기관 및 일반 투자자에게 판매 | 1주 보유 주주에게 1주를 추가 지급 (1:1 무상증자) |
🔹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차이점
- 유상증자는 기업이 직접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며, 보통 신주를 할인된 가격에 발행하여 투자자를 유치합니다.
- 무상증자는 기업이 보유한 자본잉여금을 활용해 주주들에게 추가 주식을 지급하는 방식으로, 실질적인 가치 변화 없이 주주가 보유한 주식 수만 증가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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